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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

[중국 기업 탐구] "DJI", 드론 제작사 세계시장 점유율 74% - 세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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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드론 기업, DJI (Da Jiang Innovations Science & Technology Company)

 

 

DJI는 세계 상업용 드론 시장의 74%를 장악한 세계 1위 드론 기업이다. 전 세계 상업용 드론의 표준 기술은 대부분 DJI가 개발했거나 채택했다. 군사용 드론은 미국이 장악하고 있지만, 상업용 드론은 DJI가 세계 최고이다. 2006년에 20대 청년 4명이 창고에서 시작한 스타트 업이 2016년 매출 약 15억 달러 기업으로 성장했다. 전 세계 16개 자회사에서 8,000명의 직원이 일하는데, 직원 평균 나이가 27세로 젊다.

 

 

 

불붙는 글로벌 액션 캠 시장

 

 

 

세계 1위 드론 강자 DJI, 12조 원 액션 캠 시장도 넘본다. 세계 최대 드론(무인 항공기) 제조업체 DJI와 세계 최대 액션 캠(초소형 캠코더) 제조업체 고프로(Go Pro.). 2006, 2002년 창업 이후 각자 자기 분야에서 사업을 키워가던 두 회사가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은 2014년의 일이다. 당시 두 회사는 운동선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잡는 촬영용 드론을 개발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후 두 회사의 방향은 엇갈린다. 고프로는 2년에 걸쳐 드론 사업에서 철수했고, 액션 캠 사업에만 집중했다. 그사이 매각설도 나왔다. 반면 DJI는 드론 시장에서 승승장구했다. ‘팬텀’ ‘매빅등 고성능 제품군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세계 드론 시장 점유율을 74%까지 끌어올렸다. 2019DJI와 고프로가 충돌했다. 고프로가 키워낸 액션 캠 시장에 DJI가 도전장을 냈다.

 

 

 

2019515DJI는 액션 캠 오즈모 액션을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13년간 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드론, 짐벌(수평을 맞추고 흔들리지 않도록 카메라를 연결하는 기구)을 만든 노하우로 만든 첫 액션 캠이다. DJI는 기계식 짐벌로 공중에서도 떨림 없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술이 강점이다. 이번 오즈모 액션에 전자식 짐벌 기술 록 스테디(RockSteady)’를 적용했다.

 

 

 

DJI가 액션 캠 시장을 공략한 것은 시장의 성장성 때문이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고프로가 시장을 개척한 덕분에 201020만 대에 불과하던 세계 액션 캠 판매량은 2017110만 대까지 증가했다. 시장이 커지면서 광학 기업 소니와 니콘, 중국산 저가 액션 캠 브랜드까지 진입했고, 경쟁은 치열해졌다. DJI의 오즈모 액션 캠은 브이로그(비디오+블로그) 촬영을 고려해 전면에도 카메라를 달아 셀카기능을 강조했다. 덕분에 시장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크리던스 리서치는 2018년을 기점으로 액션 캠 시장이 매년 평균 12.6%씩 성장해 2026년이 되면 시장 규모가 1025,000만 달러(12조 원)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DJI 공격을 막을 고프로의 강점은 시장에서의 탄탄한 입지다. 레드오션으로 시장 경쟁이 심화했지만, 세계 액션 캠 시장 점유율 80%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GfK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53%로 과반이 넘는다. 특히 2018년 출시한 히트작 히어로7 블랙의 선전으로 20194분기 3,2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내며 다섯 분기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액션 캠 시장에 참전해 3파전 구도를 완성한 소니는 광학식 안정화 기능을 강조한다. ‘FDR-X3000’ 가격대는 고프로·DJI보다 다소 높은 50만 원대 중반이다. 최근엔 브이로그 시장을 겨냥한 제품 ‘RX0 II’도 내놨다. 오타 카즈야 부사업부장은 20193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고화질 셀피(셀카), 브이로그 수요를 겨냥했다고 말했다. 20만 원대 저가 액션 캠 시장은 샤오미·SJCAM이 포진해있다.

 

 

 

교육용 로봇 시장 진출

 

 

 

글로벌 민간용 드론 시장 점유율 70%로 세계 1위인 DJI는 드론 개발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96월 첫 교육용 로봇 로보마스터 S1’을 내놨다. 한국에서도 20201월 중 출시를 앞두고 이번 스마트 클라우드 쇼 2019에서 처음으로 시연했다. 로보틱스, 엔지니어링, 코딩을 배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공략 대상이다. 아이들이 스포츠에 열광하듯, 로봇에도 열광하게끔 하는 게 목표다. ‘로보마스터 S1’은 소비자가 42개 부품과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여러 작업 수행이 가능한 로봇을 직접 만들 수 있다.

 

 

 

DJI사의 대변인 인 산투치 리드는 "DJI의 민간용 드론은 압도적으로 전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하지만 아직 교육용 시장에 제대로 된 로봇이 없는 만큼, 로보마스터를 통해 교육용 로봇 시장 공략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DJI 본사가 있는 중국 선전에 교육용 로봇으로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비상장기업)이 된 유비테크가 있는 등 중국에서 교육용 로봇은 유망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용 드론의 판매액은 2021년에 34,2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3.8%로 예측된다. 드론 소비자들은 드론을 활용하여 점점 더 큰 즐거움을 얻고 있어 세계 드론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0227월에 이스라엘의 Flytex Inc. 사는 미국 연방항공청으로부터 Texas 주와 North Carolina주에서 드론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Flytex Inc.사는 고객 수가 4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늘어났다고 발표하였다. 드론에 투자하는 회사들은 소비자 반응을 고려할 때 비용은 감소하고 있고, 소득은 증가하고 있으며 의사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