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의 중국포위전략] 2. 공산주의 중국과 자유세계의 미래,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 미 국무장관) (2020.07.23.)

728x90

중국 국민과 손잡고 민주국가 동맹으로 공산 중국 바꾸자

 

 

 

폼페이오 장관은 또 중국공산당은 어떤 외국의 적()보다 중국 국민들의 정직한 의견을 무서워한다중국공산당과 분리된 자유를 사랑하고 역동적인 중국 국민들과 연대하여 그들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했다. “미국의 지도자들은 수십 년 동안, 중국 반()체제 인사들의 발언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했다. 우리는 (그동안) 대만에 있는 친구들을 덜 중요하게 다루었다.”

 

 

 

그간의 홀대를 반성하기라도 하듯,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연설장에 천안문 시위 사태의 주역인 왕단(王丹)1970년대 이후 민주주의 운동가인 웨이징성(魏京生) 등을 초대, 앞으로 중국을 상대로 강력한 인권 공세를 펼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중국공산당을 바꾸는 것은 중국 국민들 만의 사명이 아니다. 이제는 자유 국가들이 자유를 지키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도 했다.

 

 

 

전 세계 다른 나라들도 미국처럼 중국공산당에 투명성과 상호주의, 책임성을 요구해야 한다. 자유 세계는 이 새로운 독재에 맞서 승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비슷한 마인드를 가진 나라들의 새로운 그룹과 민주주의 국가들의 새로운 동맹(a new alliance of democracies)을 결성할 때이다.” 그의 이 발언은 대만·홍콩·티벳·신장 등의 중국 반체제 인사와 손잡고 민주주의 국가들과 연대하면서 세계적 차원에서 중국공산당 체제 변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는 사실상의 선전포고인 셈이다.

 

 

 

지금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 미루면 우리의 자유가 중공에 빼앗긴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가 지금 즉각 행동하지 않는다면, 중국공산당이 우리의 자유를 침식하고 법치(法治) 기반 질서를 뒤집을 것이며, 그 결과 우리 자손들의 삶은 중국공산당(CCP)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 타이밍은 완벽하다. 자유 국가들이 행동할 때이다. 중국에 대해 모든 나라가 똑같은 방식은 아니라도 같은 원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자유 세계가 바뀌지 않으면 공산 중국이 우리를 반드시 바꿀 것이다.”

 

 

 

그는 과거 소련에 취했던 봉쇄 정책은 중국에 효과가 없다국제연합과 나토(NATO), G20 등을 활용하고 용기있고 분명하게 방향을 취한다면, 새로운 복합 도전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공산당을 상대로 한 전쟁에서 우리가 승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승리할 것이라는 낙관론을 폈다.

 

 

 

무엇보다도 나는 자유 그 자체의 달콤한 매력(the sweet appeal of freedom itself)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자유를 지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중략) 우리가 중국에 의존하는 것보다 중국이 우리에게 더욱 많이 의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세계는 이미 승리하고 있으며, 중국공산당 지배가 세계의 미래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거부한다. (중략) 우리는 여러 수단들을 갖고 있다. 나는 우리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의지(意志·the will)이다.”